역학기초, 편재(偏財)와 정재(正財)

2018. 4. 24. 13:52사주만담(四柱万談)

반응형

5.편재(偏財)

편재(偏財)는 일주와 음양이 같고 일주가 극하는 것으로 편재(偏財)라 한다.

편재(偏財)는 남녀 공히 아버지로 보고 남자는 첩궁으로 보며 또한 재산으로도 본다.

편재(偏財)의 재물은 들어오는 재물이 아니고 나가는 재물이다.

혹 벼락부자가 되기도 한다.

편재(偏財)는 지출이 수입보다 배가 되어 빚더미 속에 살게 된다.

편재(偏財)는 신강하여야 수용할 수 있고 신약이면 남자는 여자의 등살에 병을 얻는다.

편재(偏財)가 있는 여자는 시부모의 등살에 부부 불화한다.

편재(偏財)가 장생되거나 화개나 역마가 되면 첩의 집에서 거숙하며 신왕이나 재왕하면 재복이 많다.

편재(偏財)와 비견이 연주에 나란히 있고 축술미중 둘이나 인사신중 둘 증 형살이 있으면 부친이 정상적인 사망을 하지 못한다.

편재(偏財)는 항시 사업 실패와 여자의 재앙을 조심하여야 하며 비견 겁재와 동주하면 상처나 이별수가 있다.

 

6.정재(正財)

정재(正財)는 일주가 극하는 것으로 음 양이 다른 것을 말한다.

정재(正財)는 남녀 공히 재산 또는 사업을 의미하고 남자는 처로 본다.

여자는 시어머니와 하인으로도 본다.

정재(正財)가 사주내에 있으면 심성이 단정하며 노력가이고 항시 재운이 따른다.

정재(正財) 운이 대운이나 세운에 거듭오면 꼬리 아홉달린 여자가 생긴다.

정재(正財)가 있고 상관 또는 역마나 망신살이 같이 있으면 처가 부정하며 가출 내지는 재산을 탕진한다.

월지에 정재(正財)가 있으면 부모덕이 있으며 일지에 있으면 현모양처를 얻는다.

신약에 재왕하면 여자가 돈을 벌어서 간부에게 바친다.

신왕 사주에 정재(正財)가 있으면 재운과 처덕, 명예등 길상이 있다

여자 사주에 정재(正財)와 편재가 같이 있고 재살 내지 겁살이 있으면 믿는 사람에게 크게 피해를 당하며 손 아래 사람에게 망신을 당한다.

여자 사주에 정재(正財)나 인수가 둘 이상 되면 연하의 남자에게 색정에 빠저 헤어나지 못하며 정재와 편재가 많은 남자는 여자를 많이 거느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