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기초, 지지(地支) 상충(相沖)

2018. 4. 22. 00:26사주만담(四柱万談)

반응형

상충(相沖)은 서로 어울리지 못하고 맞질린 다는 것으로 상극(相剋)과는 좀 다르다.

상극은 서로 공격적 사고를 띄우고 있으나 상충(相沖)은 서로 같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쥐와 고양이가 같이 존재하며 살 수 없으며 물과 기름이 같이 희석되지 않는 것을 뜻한다.

상충(相沖)은 일명 재가살(再嫁殺)과도 통하며 또한 반음살과도 같은 위치이다.

재가살(再嫁殺)은 두번 시집을 간다는 뜻이며 반음살은 소리없이 돌아 앉아 흐느끼는 것이다.

혹, 지지속에 숨겨있는 지장간(地藏干)은 충하므로써 생동한다고 하나 믿을 수 없다.

상충(相沖)은 십이지를 서로 마주보는 것끼리 충이다.

사주에서 상충은 일지(日支)를 위주로 하며, 궁합등은 년지(年支)를 중심으로 하여 상대의 년지와 대조한다.

상충은 나쁜것이 모두 이지만 결혼식 시간은 오히려 상충시가 좋다고 하며 애정 관계가 더욱 좋다고 한다.

입관시나 하관시에는 쓰지 말아야 한다.

충은 고독, 파괴, 단절, 배신 등이 내포 되었다.

사주에 일주가 년주를 충하면 조실부모(早失父母)하고 타향 격지에 외롭고 떠 돌게되며, 만일 신왕이면 말년에 안정된다.

일지가 월지를 충하면 모선망하(母先亡)고 서모를 보게 된다.

년주가 일주를 충하면 대체로 부모 덕이 없으며 혹, 이복형제나 각성(各姓) 바지 형제도 있을 수 있다.

일주가 시주를 충하면 자식 덕이 없고 처궁이 불리하다.

자오충(子午沖)

충하면 항시 마음이 불안하고 협심증이 있어 초조하여 공포심을 가지고 산다.

축미충(丑未沖)

충하면 수입보다 지출이 많은 사주다. 금전운이 불길하고 사업상 거래가 중지한다.

인신충(寅申沖)

충하면 부중(富中)이 한빈(寒貧)이다.

성패가 심하며 인덕이 없어 일생이 험란하다.

묘유충(卯酉沖)

충하면 관재구설이 항시 따르고 대인관계에서은 해를 입으며, 묘유충하면 기혼자는 충래하면 이혼수가 있다.

진술충(辰戌沖)

충하면 혁혁한 공을 세우고도 명리와 공은 항시 타인에게 돌아가니 세상이 허무하게 생각되어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

사해충(巳亥沖)

충하면 능히 노력하여도 이루지 못하고 동서사방에 나를 해하려는 사람이 많으며 부선망(父先亡)한다.


 

반응형